‘과납 내 건강보험’ 확인 방법 바로가기

성인이라면 건강보험, 실비 및 생명보험, 의료비 지출은 누구나 있으실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숨어있는 내 보험금 조회를 통해 ‘못 받은 보험금’ 찾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조회는 본인인증 후 가능합니다.





9월 28일 보험 공단 국정 감사 내용이 공개됐습니다.

내용 핵심은 내가 돌려받아야 할 환급금이 매년 3,406만 건, 5조 3,404억 원에 이른다 밝혀졌으며, 소멸시효(유효기간) 3년 초과된 864억 원을 연금 공단에서 꿀꺽해 사회적 이슈가 된 사건입니다.

결국 나도 내가 받아야 할 돈이 있는지도 모르게 소멸될 수 있다 보시면 됩니다, 결국 안 찾아가면 호구되는 겁니다.

3.3조를 찾아갔는데도 아직 12조 원이 남았다는 뉴스입니다. 12조… 감이 안오실텐데 쉽게 12,000억 원이라 생각하시면 좋겠네요. 돈 세다가 하늘나라 갈 수준입니다..

그렇다면 3.3조는 누가 찾아갔을까요? 중도 보험금 22,000억원을 비롯한 만기 보험금 8천 억원, 휴먼 보험금 2천 억원, 사망 보험금 5백 억원을 숨은 보험금 조회서비스를 통해 환급해갔다고 합니다.

1인당 평균 환급액은 244만 원입니다. 보험금이라 환급액도 쌤니다.

통신비 과납금과 자동차 보험 미환급액도 금액이 상당합니다.

  • 자동차 사기 피해자 2,466명에게 총 14억원 환급
  • 통신비 과납금 1,100억 넘고 49억은 방치..

모든 환급 혜택은 본인인증 절차를 거친 후 신청하실 수 있는데, 실비(생명) 보험금 환급 홈페이지와 건강보험료 환급, 자동차 보험료 환급 홈페이지가 다르니 각각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보험금 누가 돌려받나?

건강 보험과 국민연금 과납금은 퇴사 및 입사 과정에 지역가입자, 직장가입자로 변경되면서 잘 못 계산된 경우 및 내 소득이나 재산 신고 내역이 변경됐거나, 피부양자로 전환 과정에 건강 보험 공단이 이를 잘 못 반영한 경우가 주요 대상입니다.

주소 변경, 휴대폰 번호 변경 등 개인정보 변경 과정에 못 받는 경우도 주요 대상입니다.

의료비 본인부담금(내가 낸 돈) 환급액은 자신의 소득에 따라 1년간 의료비(병원, 약국) 지출 상한선이 있습니다. 해당 상한선을 초과할 경우 사후지급금으로 나중에 한번에 정산해 보험에서 내 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100만 원 넘는 분들도 계심..)

숨은 내 보험료 확인 방법

못 받은 보험금 찾는 순서는 3단계 정도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못 받은 보험 공식 홈페이지 접속
  2. 방문자별 맞춤 메뉴 중 개인 선택
  3. 환급금 조회/신청 메뉴 선택 (아래는 못 찾겠다는 분이 계셔서 홈페이지 사진을 달아두었습니다)
  4. 휴대폰 본인인증 과정(휴대폰인증, 공동인증서, IPIN)
  5. 숨은 보험금 조회 결과 확인
  6. 금액이 확정된 경우 휴대폰번호, 계좌번호 등을 입력 후 환급 신청

(간단하게 보험금 환급액 조회 OK👌)




실비 보험금 환급 받으세요.

실비 및 암보험 과납금 또한 환급 대상에 포함됩니다. 사이트가 서로 달라 별도로 작성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바로가기)